미식일기/기타2015.01.07 07:00


"또 다른 회간장과 고추냉이"

일전에 즐겨먹는 회간장 '니비시(NIBISH)'의 '사시미 쇼유(http://sukzintro.net/628)'와 고추냉이 "삼광 999 와사비(http://sukzintro.net/627)"에 대해서 소개한 적이 있다. 실제로 저 두 제품은 횟집이나 일식집에서도 많이 사용하는 제품들이다. 본인이 간장이나 고추냉이에 집착하는 이유는 이 두가지가 회를 먹을때 아주 많은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고추냉이의 매운맛과 향이 회의 비린맛을 잡아주는 데다가 간장이 싱거울 수 있는 회맛의 부족함과 감칠맛을 채워주기 때문이다.


사실, 아직 회에 대해서 잘 모르던 시절에는 니비시의 제품을 다른 제품과 헷갈릴 정도로 무지 했었다. 하지만 조금 알다보니 각 제품들의 차이점을 조금씩 알게 되었다. 내가 자주가는 횟집들은 거의가 니비시의 회간장을 사용하는데(그렇기 때문에 자주 가는 것일수도?) 다른 사람의 블로그에서 더욱 맛이 좋은 간장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기꼬망의 제품은 처음부터 내 취향이 아니었기에 별로 비교해 보고 싶은 생각도 안 들었는데 이번 제품은 아주 흥미가 생겨서 주문을 해보았다.



더 맛이 좋다고 누군가의 블로그에서 본 제품인 '야마사(YAMASA)'의 회간장.



그 맛의 비교를 위해 얼마 남지 않은 니비시의 제품도 꺼내왔다.



그리고 다 먹어버린 삼광 999를 대체하기 위해 주문한 '녹미원'의 '참 생 와사비'. 내가 딱히 한글 전도사는 아니지만 그냥 고추냉이라고 팔면 더 좋을텐데.. 일단 그렇게 적혀 있으니까.. 어쨋든 이 제품은 지인의 추천으로 사게 되었는데 국내산(임실) 고추냉이의 비율이 높다고 한다. 이 제품의 최고의 장점은 100g 짜리 작은 제품이 있다는 점이다. 휴대하기 간편하다. 


그리고 맛의 감정을 돕기 위해 미식가 두명을 초대했다.



이젠 익숙한 송놀자와..



종길동 영감. 근데 주변에 입맛을 신뢰하기에 가장 좋은 인물들이다. 송놀자는 취향이 약간 다르기도(육고기파, 나와 종길동 영감은 해산물파) 하지만 자기 주관과 이유가 뚜렷하다. 



종길동 영감을 보고 따라하는 딸랑구.



돌돔(줄돔)과 감성돔 회를 준비했다. 우열을 가릴 수 없을 정도로 맛이 좋은 녀석들이다. 



녹미원 생 고추냉이를 짜서 종지에 담아본다.



야마사의 회간장



니비시의 회간장. 일단 육안으로도 알 수 있듯이 니비시의 제품이 훨씬 진하다. 색깔만 진한게 아니라 더욱  걸쭉하다. 이 말은 즉슨 회와의 흡착력이 더 좋을 수 도 있지만 더 짤 수도 있다는 말이다.





회를 여기저기 찍어 먹어가면서 그 맛을 비교해본다. 


"마무리"

우선 고추냉이를 이야기 해보자. 더 알싸한 매콤함과 진한향을 가진 삼광 999 고추냉이가 만장일치로 승리를 거두었다. 입자의 굵기나 겉으로 봐서는 별 차이점이 없어 보이지만 고추냉이의 원산지 때문인지 함량 때문인지는 알 수 없지만 개인적으로도 녹미원 보다는 삼광 쪽에 한표를 던진다. 삼광은 그 특유의 약한 비린맛만 없으면 참 좋을텐데.


그렇다면 간장은 어떨까? 역시나 기존에 늘 먹던 니비시의 제품이 만장일치로 승리를 거두었다. 이건 익숨함 때문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있다. 하지만 계속 먹어봐도 야마사의 제품이 짠맛이 너무 강해서 회 맛이 많이 가려진다. 어찌보면 회맛을 더 도드라지게 하는 건지 야마사 간장을 찍어 먹을때는 회에서 비린맛이 더 느껴진다고나 할까? 니비시는 짠맛보다는 단맛이 강하지만 별로 거부감이 들지 않는다. 일반 양조간장이나 야마사 간장을 찍었을때의 거부감이 없다. 물론 니비시 간장에 카라멜 색소라던지 L-글루탐산나트륨이 들어간 건 나도 알고 있지만 더 맛있는데 어쩔건가?


물론 이 날의 품평회는 3명의 의견만을 종합한거라 신빙성은 많이 떨어진다. 이후에 다른 손님들을 3명정도 초대해서 똑같은 실험을 해보았지만 결과는 위와 똑같았다. 그래봤자 6명이지만, 나름 샘플 실험 정도는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일반 가게에서도 니비시 간장을 많이 사용 하는 이유도 마찬가지겠지.


그나저나 이날 블라인드 테스트를 해서 간장 맞추기를 했는데 역시나 눈을 감고 먹으니 쉽지는 않았다. 하지만 정답으 맞췄지. 금연 시도중이니 성공하면 이전의 칼같은 미각을 되찾을 수 있기를..


http://sukzintro.net


- 끝 -

Posted by 불량식객 불량식객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녹미원 ㄱㄱㄲ들... 변했어... 함량으로 장난질이나 치고...

    2015.01.07 09:19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2. 주관적이거나 다른 요소들을 고려한 결과일 수도 있지만
    육안으로도 니비시쪽으로 눈이 감..ㅋ

    2015.01.08 09:30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3. Zzo

    아 세아 귀여워 죽겠네.,ㅋㅋㅋ
    암튼 그래서 다시 삼광하고 니비시 사셨나욤

    2015.01.08 19:04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